본문 바로가기

왕사미의바다

(펌)이퀄라이징에 대한 모든것

블로그에 올린 이퀄라이징 관련 해외자료 번역본을 인투블에 공유드립니다.

스쿠버다이빙이 여러분의 귀를 상하게 할까요?

프로다이버로서 사람들은 항상 저에게 "스쿠버다이빙이 당신의 귀를 상하게 하진 않나요?" 라고 묻습니다. 수많은 잠재적 다이버들은 수영장에서 잠수를 할 때 귀의 통증을 경험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귀안의 압력이 적절하게 평형을 이루도록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이 스쿠버 다이빙을 할때에도 같은 상황을 겪게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합니다. 안심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래 글에 기재된 기술들을 통해 귀의 압력평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퀄라이징을 할 수 있습니까?

 

  

 

 
아마 당신은 바로 지금부터 당신이 이퀄라이징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실겁니다. 이것을 시도해보세요. 당신의 코를 꼭 쥐어서 닫히게 하세요. 그리고 부드럽게 숨을 당신의 꼭 쥐어진 콧구멍을 향해 내쉬어 보세요. 당신은 이퀄라이징이 되면서 당신의 귀에 무슨일이 일어난것을 느끼게 됩니다. 귀의 압력평형은 대게 '펑' 소리가 나거나 '딸깍하는 소리' 혹은 '휙'하는 소리와 함께 이루어지며 귀안이 가득찬 느낌이 동반됩니다. 만약 이 기술이 당신에게 효과가 없다면, 다이빙에서 이퀄라이징을 하기위해 사용되는 대체수단들이 아래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귀의 어떤 부분이 압력에 의해 영향을 받을까요?

 

어떻게 압력평형이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기위해, 첫번째로 다이버들은 귀의 기초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알아야합니다.

 

 

 

외이는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있고 이것은 외부 채우고 있는 공기 혹은 물에 의해 가득차게 됩니다. 외이는 외부환경과 같은 압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중이는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실, 중이는 거의 완벽하게 밀폐가 되어 있습니다. 공기가 중이 안으로 들어 가고 나올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유스타키오관이라고 불리우는 얇은 관을 통하는 것 뿐입니다.

 

유스타키오관(그림의 '이관'부분)은 당신의 귀와 당신의 코 그리고 목구멍을 연결시킵니다. 유스타키오관이 열렸을때 공기는 당신의 코와 목구멍을 타고 당신의 귀로 흘러갑니다. 하지만 유스타키오관은 거의 닫혀있어서 공기를 중이 속에서 잡아둡니다.

고막은 얇은 세포조직으로서 외이와 중이를 분리하고 있습니다.

 

왜 다이버들은 이퀄라이징을 해야할까요?

 

수압은 다이버가 깊이 들어갈수록 상승합니다. 외이는 주변환경의 압력에 영향을 받으므로, 외이의 압력은 다이버가 하강함에 따라서 증가됩니다. 하지만 중이는 봉해져있기 때문에 중이의 압력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만약 다이버가 이퀄라이징을 하지않고 하강한다면, 증가된 외이의 압력은 중이의 압력과 연계되어 고막을 안쪽으로 구부리게 됩니다.

(도움말 : 중이의 압력은 외이의 압력 상승과는 관계없이 일정하므로 상대적으로 압력이 높아진 외이 쪽에서 중이쪽으로 압박이 가해지게됩니다)

오! 고막이 안쪽으로 구부러짐에 따른 이 불편한 느낌이 바로 압착이라 불립니다.

다이버는 반드시 그의 중이 속의 공기압력과 그의 외이 속의 공기압력을 평형되게 맞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의 압력손상(부상으로 이어지게 하는 압력) 혹은 고막파열의 위험을 안게 됩니다.

 

어떻게 다이버들은 이퀄라이징을 할까요?

 

하강 중에 중이의 공기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다이버는 의식적으로 높은 압력의 공기가 중이를 가득채우게끔 그의 유스타키오관을 열어야 합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훨씬 쉽습니다. 다이버들은 다음의 기술들 중 어느것을 사용하든 이퀄라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발살바 메뉴버

당신의 콧구멍을 꼭쥐어서 닫은채로 부드럽게 당신의 코를 통해서 숨을 불어보세요.

 

프랜젤 메뉴버

꼭쥐어진 콧구멍을 향해 숨을 내쉬면서 아주 부드러운 발살바 메뉴버를 실시함과 동시에 침을 삼키세요.

 

침을 삼키거나 당신의 턱을 좌우로 움직이세요.

레귤레이터를 입에 물고 있는 동안에는 침을 삼키거나 당신의 턱을 좌우로 움직이세요.

 

다이버들은 하강 중에 얼마나 자주 이퀄라이징을 해야할까요?

 

 
그 해답은 다이버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인 규칙은 다이버가 고통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느끼기 전에 이퀄라이징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하강하는 동안 약간의 피트(feet)마다 매번 이퀄라이징을 실시합니다. 만약 다이버가 아주 약간 하강했다면, 그는 다시 한번 더 이퀄라이징을 해야한다는것을 명심하세요. 왜냐하면 그는 한번 더 내려왔으니까요. 다이버는 초과 이퀄라이징을 할 수 없습니다. 불확실 할때면.. 그냥 이퀄라이징을 하세요!
 

다이버들은 상승하면서 이퀄라이징을 해야할까요?

 

 

일반적으로, 다이버들은 그들이 상승함에따라 이퀄라이징을 의식적으로 행해서는 안됩니다. 수압이 상승중에 감소함에 따라서 중이의 압력은 외이의 압력보다 훨씬 더 증가합니다. 여분의 공기압은 대게 유스타키오관을 통해서 자동으로 외부로 빠져나갑니다.

 

만약 다이버의 귀가 상승함에 따라서 자동으로 압력평형을 이루지 않는다면, 그는 아마 '역압착'이라고 불리우는 고막이 바깥 방향으로 구부러짐에 따른 불편한 느낌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이버는 때에 따라선 '변압성 현기증'이라 불리우는 어지러움을 동반한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변압성 현기증'은 한쪽의 귀는 상승에 따라서 자동으로 압력평형이 이루어지는 반면 다른 한쪽 귀는 그렇지 못할때에 발생합니다.

 

역압착은 유스타키오관에 염증이 생겼거나 다이버에게 충혈이 발생했을때 공통적으로 발생합니다.

역압착은 중이 속의 강한 공기압에 의해 발생하므로 발살바 메뉴바( 혹은 하강시 사용되는 유사한 이퀄라이징 기술) 을 시도하는것은 단지 문제를 더욱더 악화시킵니다. 왜냐하면 이퀄라이징 기술은 이미 가득찬 중이 내부의 공기압을 더욱더 가중시키기 때문입니다.

 

토인비 메뉴바 (상승시의 귀의 압력을 평형하게 하는 방법)

만약 당신이 상승시에 반드시 의식적인 이퀄라이징을 해야한다면, 토인비 메뉴바를 시도해보세요. 당신의 코를 꼭 집어서막고 침을 삼키세요. 이것은 부압을 형성시킴으로서 남아있는 공기압을 중이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움말 : 중이 내부의 공기압력을 주변의 수압보다 낮게 만들어줌으로서 바깥방향으로 구부러져 있는 고막이 제자리로 돌아오게끔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만약 다이버가 이퀄라이징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만약 다이버가 상승 혹은 하강시에 이퀄라이징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는 지체없이 중성 부력을 유지하여서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상승 혹은 하강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 이상의 어떠한 깊이(=압력)변화는 문제를 더욱더 가속화 시킵니다. 다이버는 그의 동료에게 귀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신호를 보내야하고 아래의 기술중 하나를 시도해야합니다. 기억하세요. 절대로 격렬하게 이퀄라이징을 시도하시면 안됩니다.

 

하강시의 이퀄라이징 문제

1. 몇 초간의 휴식 시간을 가지고 당신의 호흡에 집중하세요.

2. 부드럽게 다른 방식의 이퀄라이징을 시도해보세요. 예를 들어 침 삼키기

3. 유스타키오관을 개방하기 위해 위를 쳐다보고 부드럽게 이퀄라이징을 시도하세요.

4. 몇 피트(feet)를 상승한 후 이퀄라이징을 다시 시도하세요.

5. 만약 위 방법들이 효과가 없다면 천천히 수면으로 상승하세요.

몇 분간 안정을 취하면서 코를 풀고 목안을 깨끗하게 하세요.

그리고 나서 다시 한번 하강을 시도해보세요.

 

상승시의 이퀄라이징 문제

1. 침을 삼키거나 턱을 좌우로 움직임으로서 당신의 유스타키오관을 개방하세요.

2. 토인비 메뉴바를 실시하세요. 코를 꼭 쥐고 막은 채로 침을 삼키세요.

3. 몇 피트(feet)를 하강해서 압력이 스스로 평형을 이루도록 기다리세요.

 

몇몇의 의학적인 조건들은 이퀄라이징을 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1. 나이 : 어린이들은 작고 평평한 유스타키오관을 가지고 있어서 그들이 성장함에 따라서 점차 개방이 됩니다. 아이들은 그들의 유스타키오관이 완전히 개방될때 까지 이퀄라이징이 어렵거나 혹은 불가능합니다.

 

2. 질병 : 상부기도의 감염과 연관된 충혈이나 염증은 유스타키오관을 막아 이퀄라이징을 방해합니다.

 

3. 비중격만곡증 : 비중격만곡증은 유스타키오관으로의 적절한 공기흐름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4. 억제되지 않는 비알러지 : 충혈을 일으키는 알러지는 이퀄라이징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퀄라이징을 돕기 위해 다이버들은 충혈제거제를 복용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충혈제거제가 당신의 기도를 깨끗이하여 이퀄라이징을 보다 쉽게한다는 생각은 아래 몇가지 이유 때문에 좋지 못한 생각입니다.

 

1. 충혈제거제의 약효 감소 : 충혈제거제와 다른 약품들은 다이빙을 하는 동안에 훨씬 빨리 활성화 됩니다. 만약 당신이 물속에 있는 동안에 충혈제거제의 약효가 떨어지면, 당신은 역압착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당신의 공기가 고갈되어감에따라 하강을 해서는 안되고 상승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역압착이 있는 상태에서의 상승은 귀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당신이 아플때 : 만약 다이버가 아프다면, 약화된 몸 상태에서는 감압병에 걸리기가 훨씬 더 쉽습니다.

 

3. 당신의 흉부에 울혈이 있다면 : 만약 당신의 흉부에 울혈이 있으면, 폐확장의 위험을 안게되며 이것은 상승시에 공기가 효과적으로 폐로부터 빠져나가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당신을 사망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반사신경장애 : 만약 당신이 이로 인한 약물치료 도중에 무거운 기계의 조작을 하지 말아야 한다면, 다이빙을 하는것은 좋지 못한 생각입니다.

'왕사미의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우도 은박산  (0) 2014.05.30
코끼리바위  (0) 2014.05.16
갈도 농어  (0) 2013.06.27
멋진포즈  (0) 2013.03.08
왕사미  (0) 2013.01.09